콘텐츠로 건너뛰기

호접란 키우는 법 햇빛 물주는 방법 분갈이 꽃대 자르기 알아봅시다

호접란 키우는 법 햇빛 물주는 방법 분갈이 꽃대 자르기 알아봅시다

호접란은 뿌리에 영양분을 저장하기 때문에 식재와 화분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재가 자주 마르지 않아야 하며, 과습으로 뿌리가 썩지 않아야 합니다. 수시로 뿌리 상황을 관찰하면서 물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호접란을 토분이나 일반 플라스틱 화분에 키우는데 초보자는 이런 화분에서 잘 키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사안을 보완하고자 최근에는 호접란에 최적화된 통기 화분도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서양란 하면 호접란일 것입니다.

호접이란 나비의 한자어로 꽃 모양이 나비와 같이 아름다워 호접란이라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는 호접란이 인기가 있지만 잘못된 재배법으로 가장 많이 죽이는 식물 또한 호접란입니다.


호접란 물 주기 및 관리 요령
호접란 물 주기 및 관리 요령

호접란 물 주기 및 관리 요령

서양란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아래 일반적인 난초 관리법에 대한 요약을 숙지하시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직사광선을 싫어해요 아침해처럼 은은한 햇살이 비추는 창가나 동쪽 창가에 난초를 두세요. 물 관리가 매우 중요 보통 물을 너무 줘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을 목마른 듯 주셔야 좋아요. 물을 주고 절대 화분 아래 물이 고여 뿌리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해야 해요. 뿌리에만 물을 줍니다.

잎과 꽃은 건조하게 해 주세요 공중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가습기나 분무기로 공중 습도를 관리해 주세요 보통 밝은 곳에서 자라는 것을 좋아하지만, 직사광선에서는 잘 자라지 않습니다. 계절에 따라, 집안 환경에 따라 적절한 창가나 실내에 두고 키우시면 됩니다.

물 주기 요령
물 주기 요령

물 주기 요령

가장 중요하면서도 까다로운 것이 바로 호접란 물 주기입니다. 난 종류를 처음 키우시는 분들이 과한 물 주기로 인해 금방 호접란의 뿌리가 썩어 죽이곤 하거든요. 보통 호접란은 수태나 바크에 심어져 있습니다. 수태에서 자라고 있다면 물을 좀 더 가끔 주고, 바크에서 키운다면 수태보다는 조금 자주 준다는 느낌으로 줍니다. 호접란은 뿌리에 수분을 저장하는 기능이 발달하여 물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물을 주면 뿌리가 썩기 쉽습니다.

보통 일주일에 반 컵 씩 물을 주면 적당합니다. 햇살 양에 따라 다른데, 여름철 물을 일주일에 한 번 주었다면 겨울철은 물을 2 주에 한 번 주는 식으로 줄여주세요. 이곳에서 주의할 점이 있어요. 무조건적으로 잎과 꽃에 물을 주지 않는 것 잎과 꽃이 젖으면 고여 있는 물이 부패를 촉진하고 식물을 급속도로 손상시킵니다.

토양 준비

비옥한 흙에 유기물 혹은 퇴비를 혼합하여 토양을 만들어 줍니다. 씨앗으로도 재배할 수 있지만, 덩굴 식물을 심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덩굴을 심을 과정에서 구멍을 파고 충분한 공간을 마련합니다. 구멍의 깊이는 덩굴의 뿌리를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파면됩니다. 덩굴을 구멍에 넣고 뿌리를 잘 펴 줍니다. 그 후 흙을 채우고 가볍게 눌러줍니다. 충분한 물을 주어 식물이 흙과 잘 고정되도록 합니다. 능소화는 빠른 성장 속도와 강한 생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리 시 경계를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물을 주어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더운 여름에는 물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비료는 성장 기간에 맞추어 적절한 비율로 주기적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우는 방법

실내에 광선이 웬만큼 들어오는 곳이면 어디서든 잘 견딘다. 기능성 활용면에서 침실에 두는 경우 일주일에 23회 베란다로 내다. 볕을 충분히 받게 하도록 해 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반그늘이 좋습니다. 호접난은 착색식물로 물을 선호하지 않으며, 마르는 환경이 적합하나 분을 완전히 말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물 주고 나서 잎 중간에 물이 고여 있다면 휴지로 물을 꼭 없애줍니다. 1015일에 한번 오전에 충분하게 줍니다. 밤기온은 1820, 낮기온은 2429가 적당하므로 사계절 실내에서 기르기 좋은 품종입니다.

봄가을철 밤 15정도가내려갈 때가 개화시기며, 이와 같이 밤기온이 4주 정도 되면 꽃눈이 형성되기 때문에 1년에 두 차례 씩 꽃을 피우기도 합니다. 한 번 더 꽃 피우는 방법 꽃이 지면 제일 아래 꽃대에서 두 차례 마디의 1.5cm 위를 자르면 다시 꽃대가 자라 수개월 후 꽃이 다시 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호접란 물 주기 및 관리

서양란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은 아래 일반적인 난초 관리법에 대한 요약을 숙지하시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 거예요 직사광선을 싫어해요 아침해처럼 은은한 햇살이 비추는 창가나 동쪽 창가에 난초를 두세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물 주기 요령

가장 중요하면서도 까다로운 것이 바로 호접란 물 주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양 준비

비옥한 흙에 유기물 혹은 퇴비를 혼합하여 토양을 만들어 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