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추납제도 추납 추가납입 신청방법 및 납입금액 가능기간 연말정산 확인하기

국민연금 추납제도 추납 추가납입 신청방법 및 납입금액 가능기간 연말정산 확인하기

국민연금은 노후준비를 위한 정부의 중요한 제도중 하나입니다. 현재 부부간의 이중수익이 늘어나는 추세로 국민연금을 함께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부부수령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 부부의 수령액을 알아보려면 각 부부의 근로소득, 국민연금 가입기간, 연세 및 납부한 보험료 등을 고려하여 국민연금 부부의 예상수령액을 자세하게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조기노령연금 국민연금의 기초급여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수급연령이전 근로활동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생활및 복지 증진을 위하여 신청할 수 있는 제도로 최대 5년까지 미리 신청할 수 있으며 60세가 되면 조기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연금 조기수령금액은 1년씩 조기수급시 연금액은 6감액됩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 연관 질문
국민연금 납부내역 연관 질문

국민연금 납부내역 연관 질문

1. 인터넷에서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할 때, 꼭 공인인증서가 필요한가요? 답변 꼭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본인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도 납부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2.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하려면 어떤 정보개인정보가 필요한가요? 답변 납부내역 조회를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 혹은 외국인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인증 수단공인인증서 혹은 핸드폰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국민연금 납부내역 확인 이외에 국민연금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른 정보도 있나요? 답변 네, 국민연금 포털에서는 납부내역 외에도 가입 현황, 연금 계산 정보, 사무실 변경 사항 등 여러가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납부예외 사유 발생한 달을 기준으로 다음 달 15일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만 지연 신청 시에는 사유발생일로부터 소급 적용을 하되, 완납한 월은 납부예외가 불가능합니다. 납부예외 신청방법은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전화입증서류가 필요 없는 경우,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신청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로그인을 하시고, 개인서비스를 클릭합니다.

3 신고신청 소득 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을 선택합니다.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을 하면, 3년간 납부예외 처리가 됩니다. 해당 기간은 연장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예외 처리 기간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에 포함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수령액금액, 얼마?

국민연금 유족연금은 사망자의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가입기간 20년인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지급율 100 연금액의 일부에 가족수당 성격의 부양가족 연금액이 더해져 매달 지급됩니다. 가입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 10년 이상 20년 미만인 경우, 20년 이상인 경우 이렇게 세 가지 경우로 나누어서 지급되는데요, 각각의 유족연금 수령액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외에도 유족연금액은 죽은 국민연금 가입자 혹은 노령연금 수급자의 생존 시절에 소득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게 되는데요, 소득과 가입기간에 따른 판단 연금액을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것은 참조하여 정리해 본 것이고 좀 더 분명한 유족연금 수령액금액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예상연금 간단계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대상자 자격 및 조건

배우자사실혼 배우자 포함 자녀25세 미만 혹은 장애등급 2급 이상 부모60세 이상 혹은 장애등급 2급 이상 손자녀19세 미만 혹은 장애등급 2급 이상 조부모60세 이상 혹은 장애등급 2급 이상

* 특이사항으로, 유족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 유족이 없거나, 혹은 국민연금을 가입한 사망자가 생존 시절에 전체 가입기간 중 체납기간이 3년 이상인 경우 유족연금을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PC, 모바일를 통한 납부내역 조회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www.nps.or.kr)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나의 연금정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모바일나의연금] 혹은 [PC 나의 연금] 중 희망하는 조회방법을 선택합니다. 4. 본인인증의 창이 나타나면 준비해 두었던 인증수단공인인증서 혹은 본인 휴대폰을 사용해 인증을 완료합니다. 5. 인증이 완전한 후, 연금 납부 내역 조회를 선택하면 희망하는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납부예외기간

납부예외 기간은 그 사유의 발생기간 동안으로 합니다. 연금보험료는 납부예외일이 속하는 달부터 납부예외 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까지 면제됩니다. 하지만 납부예외 사유가 없어진 날이 그달의 초일인 경우와 가입자가 납부예외 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의 연금 보험료의 납부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납부예외 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의 전달까지 면제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납부내역 관련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방법

국민연금 납부예외 신청은 납부예외 사유 발생한 달을 기준으로 다음 달 15일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유족연금 수령액금액,

국민연금 유족연금은 사망자의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연금액가입기간 20년인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지급율 100 연금액의 일부에 가족수당 성격의 부양가족 연금액이 더해져 매달 지급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