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신청만 하면 끝날까(신청 후 해야 할 일)

실업 수당 신청만 하면 끝날까(신청 후 해야 할 일)

지난번 글에서는 실업 수당 신청방법에 대한 조건, 기준, 지원 규모에 에 대해 살펴봤다면 이번 글에서는 실업 수당 최초 신청방법에 관련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첫 차례 글을 토대로 실업 수당 신청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하시고, 이번 글을 통해 최초 신청까지 완료하신다면 실업급여의 절반 이상은 이미 해내신 겁니다. 하나씩 필수 내용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내가 실업 상태가 정상적으로 등록됐는지 확인하는 것이겠죠? 에서 말씀드렸듯이 퇴직 전에 인사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근로일수가 180일 이상인지 퇴직 사유가 자발적 퇴사가 아닌지이 두 가지를 명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및 신청서 제출온라인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및 신청서 제출온라인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및 신청서 제출온라인

여기서는 수급자격 지원자 교육 신청 및 수강에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해당 항목을 바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수급자격 신청을 하기 전에 워크넷을 통한 구직신청은 필수입니다. 이 글 차례대로 진행하고 계시다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교육 종료 후 14일 이내 수급자격 신청미 방문 시 교육 이력 소멸 교육 시작 후 7일 이내 미 수료 시 처음부터 다시 수강 실업 급여 신청 시, 반드시 워크넷에 구직신청 필수 음성파일 다운로드는 편옷옷차림 제공 기능수료 X 수급자격 신청 전 사전 교육 O, 실업인정 해당 교육 X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수강을 완료했으면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이전에는 직접 고용센터를 방문해야 되는 시기도 있었지만 이제는 PC모바일 등 온라인에서의 업무처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수급자 유형
수급자 유형

수급자 유형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일반, 장기, 60세 이상 및 장애인, 반복 수급자 4 유형이 있는데요. 코로나 이후에는 반복수급자의 요건이 좀 강화되었고 60세 이상 및 장애인 수급자의 요건이 완화되었어요. 만약 유형이 2개 이상 중복이 된다면 60세 이상 및 장애인 반복수급자 장기수급자 일반수급자 차례대로 수급 유형이 나뉘게 됩니다. 유형별 고용복지센터 의무 방문일과 해야 하는 일재취업활동 횟수 및 종류가 다릅니다.

의무 방문일은 어떤 활동을 하던 반드시 고용복지센터에 가셔야 하는 날이구요. 재취업활동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구직 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나뉘는데요. 구직활동은 당연 입사지원, 면접 등의 구직 활동이고 구직 외 활동은 온라인특강, 사회봉사, 직업개발훈련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급자 유형에 따른 재취업활동 적어도 횟수
수급자 유형에 따른 재취업활동 적어도 횟수

수급자 유형에 따른 재취업활동 적어도 횟수

수급자 유형은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입사지원, 면접 등 구직활동만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수급자 소정급여일수 180일 이하 반복수급자 이직일 기준 직전 5년간 3회 이상 수급 장기수급자 소정급여일수 210일 이상 만 60세 이상 이직일 기준 장애인

1) 일반수급자

실업 수당 급여일수가 180일 이하인 일반수급자 실업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반복수급자이직일 기준 5년간 3회 이상 수급한 반복수급자의 실업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장기수급자

실업 수당 급여일수가 210일 이상인 장기수급자의 실업인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업 수당 실업인정 기준

실업급여는 유형별 재고용 활동 횟수 및 재고용 활동 인정 범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유형별 공통기준은 1차 교육인 집체교육 이수로 진행하며, 4차는 의무적으로 고용보험센터에 출석을 해야 합니다. 유의사항은 재취업활동은 하루에 1건만 인정되며, 본인유형에 맞는 재취업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실업인정이 되는 재취업활동은 구직활동과 구직 외 활동으로 분류됩니다.

실업인정 신청하기 오프라인 방문

이제 마지막 단계, 실업인정 신청하기입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마지막 단계로써 직접 고용센터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앞서 온라인 실업 수당 수급 자격 신청 때 방문할 센터가 지정되고 방문하실 날짜를 선택하셨죠? 꼭 그 날짜에 맞추어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수급 자격 교육과정을 듣고 수급 자격 선 신청을 하셨기 때문에 단순한 서류 작성과 직원과의 면담만 끝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분증 지참은 필수입니다.

두 번 발걸음 하시는 일 없게 여유 있는 시간에 꼼꼼히 챙겨서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실업 수당 신청방법 1탄을 함께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자격 지원자 온라인 교육 및 신청서

여기서는 수급자격 지원자 교육 신청 및 수강에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급자 유형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일반, 장기, 60세 이상 및 장애인, 반복 수급자 4 유형이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급자 유형에 따른 재취업활동 적어도

수급자 유형은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