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정리

1가구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정리

올해 주택의 가격이 크게 상승을 하면서 주택 팔려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막상 팔려고 하니 양도세가 눈에 보이고 너무 아까워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2년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에 관해 작성했습니다. 어떻게하면 양도세를 안 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에 대한 양도세는 1년, 2년을 기준으로 양도소득세율이 위와 같이 달라집니다. 1년 미만 주택을 보유했을 경우는 현재 50를 내야하고 1년 이상 2년 미만 주택을 보유했을 때는 40의 양도소득세가 생깁니다.

2년 이상일 경우는 기본세율이라고 되어 있었는데 양도소득액이 많습니다.면 기본세율은 올라갑니다. 기본세율은 위와 같고 과표에서 8,800만 원부터 세율이 확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가구 1 주택 양도세 비과세 고가 주택 계산방법
1 가구 1 주택 양도세 비과세 고가 주택 계산방법

1 가구 1 주택 양도세 비과세 고가 주택 계산방법

6억 원에 아파트를 사고, 10억 원에 팔았고, 부동산중개수수료랑 법무사 비용 등으로 3,000만 원이 들었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양도차익은 얼마죠? 바로 3.7억 원( = 10억 – 6억 – 0.3억)입니다. 편복장 장특공과 기본공제는 없습니다.고 가정하면, 이 3.7억 원이 양도소득과세표준이 되면 여기에 세율 40%를 곱해서 1억 4천8백만 원의 양도소득세를 산출합니다.

그러나, 1 가구 1 주택은 투기의 목적이 아니고 순수하게 집을 사는 경우이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양도세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즉, 현재의 부동산 관련법 기준으로 보면, 주택 양도가액이 12억 원 이하이고 1 주택자라면 양도세가 비과세면제 됩니다. 아무리 많은 양도차익이 있어도 세금을 부담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파트를 12억 원을 넘게 팔았을 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맞습니다.

1가구의 뜻?
1가구의 뜻?

1가구의 뜻?

우선, 비과세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해야 자기가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먼저 알고 있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1가구란?2. 양도세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가구란? 1가구는 본인을 포함하여 배우자 및 생계를 같이하는 직계존비속 아니면 형제자매 등 가족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주민등록상 가족이라고 해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다만, 배우자가 없는 경우에도 1가주로 인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이 쪽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에 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양도가액, 취득가액, 필요경비 등이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볼까요? 양도가액이란, 주택을 팔면서 받은 금액입니다. 즉, 주택을 얼마에 팔았냐입니다. 취득가액이란, 주택을 사면서 지불한 금액입니다. 즉, 주택을 얼마에 샀느냐입니다. 그리고 필요경비란, 주택을 취득하면서 쓴 직접적인 경비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중개수수료복비, 법무사 비용 등이 있습니다. 용어를 알았으니, 양도소득세가 어떠한 방식으로 산출되는지 한눈에 차례대로 써 보겠습니다.

등등 세제 혜택

이외에도 양도세 외에 취득세와 종합부동산세도 일시적 1가구 2주택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득세의 경우, 다주택자 중복세율인 조절 대상 지역의 경우 8에서 13로 변경되었으며, 3주택 이상부터는 조절 대상 지역에서는 6로 적용됩니다. 종합부동산세의 경우, 23년 납세 의무 성립부터 적용되며, 22년에 일시적 2주택 특례를 신청한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이렇게 일시적 1가구 2주택의 세제 혜택을 살펴보시면 양도세, 취득세, 종합부동산세에서 각각의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도세의 경우, 1세대 1주택은 비과세 및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최대 80까지 받을 수 있으며, 종전 주택이 12억 이하일 경우 비과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년 실거주 시 비과세 적용을 받기 위해서는 실거주 요건을 충족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도 비과세 가능

1가구 1주택이 아니라 2주택자도 양도세 비과세 요건이 될 수 있습니다. 조건은 일시적 2주택이 되는 것 입니다. 일시적 2주택 조건은 이사를 갈려고 집을 내놓았지만 팔리지 않을 때 2년 안에 팔면 비과세가 되다는 것 입니다. 다음은 1가구 2주택자들에 관한 양도세 내용입니다. 절세 방안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2년 1가구 1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에 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과세 정책은 저희가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모르면 안내도 되는 세를 내야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구체적인 정보를 얻어가시어 소득액이 있는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가구 1 주택 양도세 비과세 고가 주택

6억 원에 아파트를 사고, 10억 원에 팔았고, 부동산중개수수료랑 법무사 비용 등으로 3,000만 원이 들었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가구의 뜻?

처음 비과세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해야 자기가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계산방법 양도가액, 취득가액,

양도소득세 계산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이 쪽 분야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에 에 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