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형 당뇨 2형 당뇨 차이점, 당뇨병 혈당 기준, 피 안뽑는 혈당 측정기

1형 당뇨 2형 당뇨 차이점, 당뇨병 혈당 기준, 피 안뽑는 혈당 측정기

건강, 질환 올해 건강보험이 도입되고 혈당측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에 따라 무채혈 및 연속혈당측정기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무채혈연속혈당측정기는 짧은 간격으로 혈당을 지속해서 측정하는 제품으로, 보편적인 측정기와는 달리 알코올 소독이나 채혈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편리하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특히, 제1형 소아당뇨병 환자와 그 가족, 그리고 혈당관리가 필요한 제2형 당뇨병 환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무채혈연속혈당측정기 시장은 연마다 약 23씩 성장하여, 2030년에는 6,238만 달러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혈당측정기 기능의 향후 전망
혈당측정기 기능의 향후 전망

혈당측정기 기능의 향후 전망

국내 혈당측정기 시장은 아직 초기 연구 단계에 있으며, 국내에서 인증된 무채혈연속혈당측정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혈당측정 분야에서는 여러가지 연구와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스라엘, 미국, 네덜란드 등에서는 혈당측정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과 기기가 개발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래에는 눈물, 땀, 빛 등 여러가지 체액과 물리적 요소를 활용한 혈당측정기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채혈 혈당 측정 방식의 종류
무채혈 혈당 측정 방식의 종류

무채혈 혈당 측정 방식의 종류

연속 혈당 측정 방법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 연속 혈당 측정, 연속 혈당 모니터링, 지속형 혈당 모니터링 등으로 불리는 CGM 방식은 피부 아래 작은 센서를 착용하는 비침습적인 혈당 측정 방법입니다. 센서는 지속해서 세포 사이의 액체에서 혈당 수준을 측정하고, 전송기는 데이터를 무선으로 수신기나 핸드폰 앱으로 전송합니다. 수신기는 혈당 수준을 실시간으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혈당 수준을 모니터링하고 약물 혹은 식이 조절을 적절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CGM 장치의 한 예는 FDA에서 당뇨병 환자 어린이와 성인에게 사용하도록 승인된 Dexcom G6입니다. 이 장치는 복부에 착용되며 작은 센서를 사용하여 5분마다. 혈당 수준을 측정합니다.

보험의 적용

2형 당뇨병 환자는 1형에 비해 혈당 수치가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고, 인슐린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연속혈당측정기의 비용이 비싸고 모든 2형 당뇨병 환자에게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2형 당뇨병 환자에게도 연속혈당측정기의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이 갑론을박 되고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는 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를 개선하려 노력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흡 검사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호흡 내 화학 물질을 분석하는 비침습적 혈당 수준 모니터링 방법입니다. 음주운전 단속에 사용하는 불어서 사용하는 음주 측정기와 비슷한 원리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또한 아직 개발 초기 단계로 아직 FDA로부터 당뇨병 관리에 대한 사용 승인은 받지 못했습니다. 호흡 테스트 장치의 예로는 웨스턴 뉴잉글랜드 대학의 연구원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호흡 검사식 혈당 측정기가 있습니다.

이 장치는 음주 측정기를 사용하여 혈중 포도당 농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호흡의 아세톤 농도를 측정합니다.

꾸준히 혈당을 측정하여 혈당 수치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에 혈당 조절이 더욱 정확해집니다. 이를 통해 식사 후 혈당 급상승이나 운동 전후의 혈당 변화 등을 급속도로 감지하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 자가혈당 측정기와는 달리 혈당 측정을 꾸준히 실시하여 하루 종일 혈당 변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혈당 관리에 있어서 아주 실용적인 기능으로 특히 혈당 조절이 어려운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연속 혈당 모니터를 통해 혈당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함으로써 개인의 혈당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음식 선택이나 운동 계획 등을 조정하여 혈당을 안정감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가 자가혈당측정기로 혈당을 측정할 때는 매선 손가락을 찌르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연속혈당측정기는 피부에 센서를 부착하는 것만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합니다.

레티움정 부작용

식약처에 알려진 레티움정의 부작용은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흔한 빈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0 이상의 확률로 두통, 복통, 설사, 구역 및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마찬가지의 확률로 관절통이나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임에도 그런 식으로 심각하게 생각은 안 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런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의료진과 상담 후 치료가 일시적으로 중지될 수 있습니다.

또 그만큼 흔한 게 위장장애나 피부 발진 등 알레르기 증상입니다. 피부가 간지럽거나 발진 등이 나타난다면 첫번째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진에게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빈도수 독립적으로 심한 부작용으로는 백혈구 감소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위에 언급했던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키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혈당측정기 기능의 향후

국내 혈당측정기 시장은 아직 초기 연구 단계에 있으며, 국내에서 인증된 무채혈연속혈당측정기는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채혈 혈당 측정 방식의

연속 혈당 측정 방법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 연속 혈당 측정, 연속 혈당 모니터링, 지속형 혈당 모니터링 등으로 불리는 CGM 방식은 피부 아래 작은 센서를 착용하는 비침습적인 혈당 측정 방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의 적용

2형 당뇨병 환자는 1형에 비해 혈당 수치가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고, 인슐린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