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부모 급여, 신청 대상부터 지원 내용 및 신청 방법까지 알기 쉽게 총정리

2023년 부모 급여, 신청 대상부터 지원 내용 및 신청 방법까지 알기 쉽게 총정리

2023년도부터 확대된 부모 급여 제도는 만 2세 미만의 아동에 대하여 가정양육, 시간제 보육 혹은 어린이집, 아이돌봄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월마다. 지원되는 보편수당으로 현금 혹은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됩니다. 이러한 부모 급여는 아동의 연세 및 보육 시설 이용에 따라서 지원 형태가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번에는 이러한 부모 급여에 관한 신청 대상과 지원 내용 및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imgCaption0
지급 방법 현금 지급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원칙

지급 방법 현금 지급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원칙

단,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은 해당 지자체 조례로 정하는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 지급일: 매월 25일 (해당하는 날짜가 토, 일, 공휴일의 경우 그 전일 지급을 원칙)

* 위 지급 방식에서 지역사랑상품권 등 지급 지자체는 해당하는 월 급여 생성 이후, 해당하는 월말까지 지급을 원칙으로 합니다.

부모급여 지급 방법 및 시기

부모급여는 1월 25일부터 신청한 계좌로 매월 25일에 입금됩니다. 만약 신청이 늦어져서 신청한 달 25일에 받지 못한 경우 신청한 다음 달 25일에 신청한 달의 부모급여를 같이 받게 됩니다.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경우 부모급여 도입에 따른 불편이나 현장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바우처로 받습니다. 보육료 바우처는 월초부터 지원되며, 어린이집 이용 시 국민행복카드를 활용해 바우처 지원금액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0세인 아동이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경우 부모급여 지원액이 바우처 지원액보다. 커서 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차액이 입금됩니다.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 중복 지급 여부

육아 휴직 급여는 부모를 대상으로 지요구하는 복지 제도이고, 부모 급여는 만 01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요구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따라서 각 제도의 지원 대상이 서로 다르므로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는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과거 영아수당에서 부모 급여로 별도 신청 필요 여부

2022년 당시 영아 수당 복지 제도를 신청하신 경우, 2023년 부모급여를 위해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2023년에도 만 0세 아동이면서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별도로 신청을 해서 지급 입출금 예금잔고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부모급여 지원금 70만 원에서 보육료 바우처 51만 4천 원을 뺀 18만 6천 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외 복지제도 와 중복 지급 여부

부모급여 말고 다른 아동 복지 제도인 아동수당, 영아수당, 양육수당, 첫 만남이용권 등 각종 제도들 중 어떤 제도들이 부모 급여와 중복 지급이 가능한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동 수당은 만 8세 미만의 095개월 모든 아동의 지원 주체에게 매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복지 제도이며 아동 수당과 부모 급여는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아동수당의 신청 방법 역시 부모급여와 동일합니다.

부모급여 소급적용?

2022년도에 아이를 낳아서 2023년도에 아직 만 0세인 아이를 키우고 계신 분들은 부모급여 소급적용이 되는지에 대하여 궁금해하실 텐데요. 뉴스 기사 내용을 보시면 자녀의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개월 수로 판단하여 지급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2022년 7월에 태어났다면 내년 1월부터 7월까지는 70만원, 8월부터는 35만원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내년 만 0세의 부모급여 지급방법은 어린이집을 다니는 것과 상관없이 바우처로 지급되어 보육료 결제 등 개인이 마음껏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내년 만 1세의 경우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변경하는 방식이고, 2024년부터는 만 01세 모두 부모급여를 바우처로 지급해서 보육료 등을 결제하고 나머지는 개인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 급여 신청 시 주의사항

마지막으로, 부모 급여 신청 시 주의 사항으로는, 아이가 출생하고 이후 60일 이내 신청이 필요하며, 부모급여는 현금과 바우처간 중복 적용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현금과 바우처간 세부 서비스를 변경 시 행정복지센터 방문이나 온라인을 통해 변경 신청이 꼭 필요하니 주의해야합니다. 명확한 사항은 복지로 홈페이지 및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니, 주의 사항을 꼭 검토하고 신청하길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급 방법 현금 지급입출금 예금잔고 이체

단 특별자치시장,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은 해당 지자체 조례로 정하는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등으로 지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지급 방법 및

부모급여는 1월 25일부터 신청한 계좌로 매월 25일에 입금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육아 휴직 급여와 부모 급여 중복 지급

육아 휴직 급여는 부모를 대상으로 지요구하는 복지 제도이고, 부모 급여는 만 01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요구하는 복지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