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A to Z

2023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A to Z

사업가, 프리랜서 입장에서 일 년 중 가장 중요한 달을 꼽아보자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다는 5월에 관하여 얘기해보지 않을 수 없죠. 지난 한해 벌어들인 소득에 관하여 철저한 신고를 진행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의 경우, 프리랜서 분들은 거의 모든 직접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세무사에게 맡기는 방법도 있겠으나 비용이 꽤나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혼자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 될 수 있는 정보를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것입니다.
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것입니다.

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것입니다.

본인 사업자등록증을 보시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 준 세무서가 있었으나 그곳이 바로 관할 세무서입니다. 세무서에 가면 직원들의 부드러운 소개를 받아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할 때는 무조건적으로 본인 확인용 신분증을 꼭 가져가야 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은 5월로 모든 개인사업자가 같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몰릴 수도 있습니다. 는, SSEM 혹은 삼쩜삼 등 종합소득세 신고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세금 계산에 필요한 알고리즘들을 사용하여 일반 사용자들도 간단하게 자동으로 세무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저도 맛보기로 사용해서 보았는데 직관적이고 각 입력항목에 대한 설명도 간단하고 이해가 잘 되어서 이용하기가 굉장히 편했습니다.

홈택스, 손택스 이용
홈택스, 손택스 이용

홈택스, 손택스 이용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홈택스나 손택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홈택스는 국세청의 인터넷 세무서비스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단순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나 손택스에서는 각종 증빙데이터를 업로드하고 필요경비와 공제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세금을 계산해 줍니다. 또한 전자납부도 가능하므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는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으로, 스마트폰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나 손택스를 이용하려면 개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개인인증서는 공인인증서 혹은 핸드폰 인증서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면제 대상

근로소득만 받아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상황이라면 확정신고가 필요합니다. 두 명 이상의 사람으로부터 근로소득, 공적연금소득, 퇴직소득, 혹은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을 받는 경우. 단, 주 근무지에서 얻은 수입과 다른 곳에서 얻은 수입을 합산해 연말정산으로 소득세를 납부하면서, 확정신고를 통해 추가로 납부할 세금이 없는 경우는 제외입니다.

원천징수의무가 없는 근로소득 혹은 퇴직수익이 있는 경우. 그러나, 납세조합이나 비거주 연예인 등이 원천징수 절차 특례 규정에 따라 소득세를 납부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계약배달 판매원 등이며, 소속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단,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며, 다른 수익이 없어야 합니다.

부동산임대업 외의 사업소득

쿠팡파트너스 수입은 77,018원 중 단순경비율 64.1로 필요경비 49,368원을을 인정 받았어요. 실질 소득은 27,650원이 된거죠 2월에 연말정산한 근로소득 정보도 불러와서 저장하고 넘어갑니다. 이부분을 진행여부에 그러므로 주택임대소득의 공제금액 차이가 발생하게됩니다. 주택임대소득외 연 2000만원 이하의 근로소득은 400만원 공제가 되지만, 그 이상의 근로소득 발생시 공제금액이 0원이 적용되어요 만일 근로소득정보를 미 입력하면, 그야말로 근로수익이 2천만원이 넘었더라도 분리과세에서 400만원 공제가 적용되어 추후에 허위신고로 가산세를 납부해야할수 있습니다.

세무사 수수료 구조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세무사 비용 비교하기 자료를 마치겠습니다. 비교견적이나 온라인 세무상담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알아보셔서 이성적인 수준으로 최적의 세무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상담비 이 비용은 세무사와의 첫 상담 시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세무사는 이를 통해 고객의 사업 혹은 개인 재무 상황을 평가하며, 이 비용은 대개 50,000원에서 100,000원 사이입니다. 신고 준비비 이는 세무사가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일반적으로 200,000원에서 400,000원 사이입니다.

이 비용은 고객의 소득이나 재산의 복잡도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서비스 비용: 세무사가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 예를 들어 세무조사 대응이나 세무 상담 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는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본인 사업자등록증을 보시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해 준 세무서가 있었으나 그곳이 바로 관할 세무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홈택스 손택스 이용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면제 대상

근로소득만 받아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