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양육휴직 급여 신청과 급여일 정보 총정리

2024년 양육휴직 급여 신청과 급여일 정보 총정리

육아 휴가 급여는 나라에서 도와주는 지원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저출산 문제가 매우 심각한 경우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대한 경감을 위해 정부는 임신, 출산, 그리고 육아에 연관된 여러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한 번의 정책 변경보다는 광범위한 시설 변화와 인식 변화를 촉진하는 정책들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과적이겠지만, 예비 부모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은 정책들도 제공된다면, 이는 분명히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에서 강화된 육아 휴가 급여 정책에 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육아휴직에 대한 일반적인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한번 쭉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세부내용은 다음에서 상세하게 적었습니다.


imgCaption0
국민연금 보험을 내야 할까요?

국민연금 보험을 내야 할까요?

육아 휴가 급여는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것이 아니고 국가에서 받는 급여이기 떄문에 이 기간에 국민연금보험을 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은 No입니다. 하지만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으면 부과가 되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 납부예외 신청을 꼭 하셔야 합니다. 복귀 후 육아 휴가 기간 동안에 내지 않았던 연금보험료도 본인의 선택으로 따라 내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육아휴직이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혹은 초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해서 활용하는 휴직을 말합니다. 사실 이때가 가장 어버이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럴 때 많이 육아휴직을 많이 합니다.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계속 일을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고용안정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육아휴직기간은 원래 1년이내였지만 최근 시기 최대 1년 6개월로 연장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자녀 1명당 1년 사용가능 했고 , 자녀가 2명이면 개별적으로 1년씩 2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근로자의 권리라서 부모가 모두 근로자라면 한 자녀에 관하여 아빠도 1년 , 엄마도 1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33 부모 육아 휴직제

생후 12개월 이내의 아기를 양육하는 가정에서 엄마, 아빠가 동시 혹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활용하는 경우 첫 3개월에 관해 월 통상임금의 100까지 급여를 상향하여 지급합니다. 엄마와 아빠 모두 1개월을 휴직한 경우 개별적으로 최대 200만원, 2개월을 휴직한 경우 개별적으로 최대 250만원, 3개월을 휴직한 경우 개별적으로 최대 300만원을 엄마와 아빠 모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 모두 받는다면 최대 월 600만원을 받을 수 있겠네요. 또한 33 부모 육아 휴가 급여는 사후지급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육아휴직제도 적용 법률

동거하는 친족만으로 실현하는 사업 혹은 사업장과 가사사용인 외에는, 다음과 같은 육아 휴가 제도가 적용됩니다. 1 사업주는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혹은 초교 2학년 이하의 자녀 입양한 자녀를 포함한다를 양육하기 위하여 휴직 이하 육아휴직이라 한다을 신청하는 경우에 이를 허용하여야 합니다. 남녀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 제1항 .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데 같은 항 단서,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허용하지 아니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육아휴직의 현실

법적으로 육아휴직을 했다고 커리어 및 인사고과에 불이익을 주거나 해고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기간은 출산 후 최소한 1.5개월입니다. 하지만 형식상 이 법을 지킨 후 몇 년 후 다른 핑계를 대면서 불이익을 주거나 해고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불이익은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출산의 중요 원인들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중소기업에서 육아 휴직을 쓰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출산하거나 육아 휴직을 쓰려고 했다가는 말도 안 되는 사유로 해고되거나 인사고과에 불이익을 받게되는 사례가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워킹 맘 육아 대디는 아예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드라마. 그나마 육아 휴직을 제대로 쓸 수 있는 곳은 대기업과 공기업, 공무원인데 위의 상사에 따라서 거기서도 못쓰거나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나마 해고를 당할 일이 없을 뿐입니다. 2019년 초에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이사장이 계약직 변호사더러 당초 육아 휴직 기간보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보험을 내야

육아 휴가 급여는 회사에서 급여를 받는 것이 아니고 국가에서 받는 급여이기 떄문에 이 기간에 국민연금보험을 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이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 근로자가 만 8세 이하 혹은 초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하여 신청해서 활용하는 휴직을 말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3 부모 육아 휴직제

생후 12개월 이내의 아기를 양육하는 가정에서 엄마, 아빠가 동시 혹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활용하는 경우 첫 3개월에 관해 월 통상임금의 100까지 급여를 상향하여 지급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