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대상 및 방법

2024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대상 및 방법

국세청 홈페이지 종합소득세 신고 모두채움 신고 정기신고에 들어갑니다. 모두채움신고는 일반신고가 아닌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에 해당합니다.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보통 추계신고를 합니다. 1 귀속년도를 확인합니다. 2022년 한 해 벌어들인 소득을 23.5월에 신고하는 것이므로 귀속년도는 2022년입니다. 2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 누르고, 3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5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누릅니다. 01. 기본사항에서는 귀속년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과세미달로 인해 세금을 납부할 필요가 없는 경우입니다. 아래 사례는 임대소득 세금을 부담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 대한 예시입니다. 이 외에도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을 차감하면 임대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꼼꼼히 따져보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전세 수익이 있는 경우
전세 수익이 있는 경우

전세 수익이 있는 경우

기장신고 3억 원 초과보증금 60 정기예금이자율 임대사업 부분 발생 이자 및 배당 추계신고 3억원 초과보증금 60 정기예금이자율 기장신고란 세법이 명시하는 바에 따라 기장을 비치하여 신고기한 내 기장에 의해 신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계신고는 한 해 동안 벌어들인 각종 소득을 다음 해 5월 말까지 세무서에 신고해야 하는 납세대상자 중 장부와 증빙자료가 미비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할 수 없는 사업자가 스스로 수익이 어느 정도인가를 신고하는 세무상의 제도를 말합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신고세액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다만,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공동명의인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확인해 보겠습니다. 12억원 이상의 고가주택 부부 공동명의부인 6 남편 4 월세 수익 연 3,000만 원 부부합산 2 주택 소유자의 경우에는 주택 가격에 상관없이 무관하게 상관없이 무관하게 월세 소득을 신고하게 되어 있지만, 1 주택의 경우에도 12억 원 이상의 고가주택을 가지고 임대수익을 받는 경우에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해야 합니다.

무신고가산세 징수

다만, 추가수익이 있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무신고가산세가 징수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납부기간이 지나면 납부지연가산세도 징수됩니다. 일반무신고의 경우에는 납부세액의 20의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부정무신고는 납부세액의 40를 가산세로 징수하며, 국제거래 수반 시 60까지 가산세가 징수됩니다. 그 외 복식부기 의무자의 경우에는 일반 무신고의 경우와 부정 무신고의 경우 얼마나 어느정도로 세금이 가산되어 징수되는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소득금액

에서 소득 종류 선택하기가 나옵니다. 저는 근로수익이 있는 중도퇴사자이며,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하지 않았음 사업소득과 연금소득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타소득은 잘 모르겠어서 처음 선택해 봤습니다. 1 소득 종류에서 근로소득과 기타소득을 선택했습니다. 2 소득종류 선택완료를 누릅니다. 다음 창인 근로연금기타종교인 소득 명세서에서 3 근로연금그 외 소득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4 근로수익이 있다면, 근로소득 불러오기가 뜹니다.

근로소득 불러오기의 팝업창에서 네모 선택박스를 체크한 후 적용하기를 누릅니다. 연금수익이 있다면, [연금소득 불러오기]가 뜹니다. [연금소득 불러오기] 팝업창에서 네모 선택박스를 체크한 후 [적용하기]를 누릅니다. 기타수익이 있다면, 기타소득 불러오기가 뜹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투잡 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모두 신고해야 하나요? 네, 투잡 시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입니다. 두 유형의 소득을 모두 신고해야 합니다. 2. 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종합소득세 신고를 제때 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며, 미신고 시에는 납세고지서를 받게 되고 압류 등의 처벌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3. 회사에서 이미 소득세를 제한 경우에도 신고해야 하나요? 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모두 회사에서 이미 소득세를 제한 경우에도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4. 가산세가 부과되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가산세가 부과된 경우에는 세무당국의 안내에 따라 정해진 기한 내에 추가 납부를 해야 합니다. 5. 소득세 확정신고를 어떠한 방식으로 할 수 있나요? 소득세 확정신고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온라인 혹은 방문 신고로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부동산 임대수익을 신고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 수익이 있는 경우

기장신고 3억 원 초과보증금 60 정기예금이자율 임대사업 부분 발생 이자 및 배당 추계신고 3억원 초과보증금 60 정기예금이자율 기장신고란 세법이 명시하는 바에 따라 기장을 비치하여 신고기한 내 기장에 의해 신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공동명의의 경우 월세 종합소득

임대수익이 있는 주택이 단독명의인 경우에는 1년 치 월세 수익금을 그대로 신고하면 완료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