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투잡 부업 종소득 연말정산

2024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투잡 부업 종소득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모두채움신고 대상 신고방법 안내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쉬워집니다. 소규모 자영업자 등 640만명에게 모두채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수출기업 및 산불 피해자 등에 대하여 적극적 세정지원을 실시합니다.


imgCaption0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주소지에 해당하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 세무 대리인을 통한 종합소득세 대리 신고 ARS 전화를 이용한 간편 신고 소규모 사업자로서 국세청에서 모두채움신고서를 받은 경우 세무서 방문 없이 전화15449944로 연락하시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접수하는 경우 동봉된 납부서에 내야 할 금액을 기재해 납부하거나, ARS를 통해 안내 받은 국세 계좌 혹은 가상계좌를 통해 납부 할 수 있는 점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세액을 얼마나 내야 할지를 결정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세금이란 벌어들인 돈의 일부를 정부에 내야 하는 것인데 세율이 그 비율을 정해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세율이 10라면 벌어들인 돈의 10를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 1억원을 벌었다면, 1000만원을 내야 하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돈을 많이 벌면 높은 세율이 적용되고, 적게 벌면 낮게 적용됩니다.

≫ 위 표에 보시면 누진공제라는 단어가 있죠? 많이 벌면 많이 내고 적게 벌면 적게 내는 게 세금이라고 했습니다.

세율과는 별개로 공평한 조세를 위해 사용되는 개념으로 돈을 많이 버는 사람에게 더 많은 책임을 지게 될 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7,500만원 미만인 경우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및 계약 배달 판매원의 사업 수입으로써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 한 경우 퇴직 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 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아니면 분리과세 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 등등 수입이 있는 자가 분리과세를 희망하는 경우 이 경우이므로 위 5가지에 해당되시는 분이라면 굳이 확정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줄여서 종소세라고도 많이 부르는데요. 1년 동안 경제활동을 하면서 얻은 모든 수입에 대하여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종합이기 때문에 6가지 유형의 수입이 포함됩니다. 이자, 배당, 사업부동산 임대, 연금, 근로, 기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년 동안 위에 나온 모든 유형의 수입을 합한 후 과세표준에 따라 세액을 계산하는데요.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결정하는 기준을 말합니다. 단순히 쉽게 생각하면 많이 버는 인원은 많이 낼 것이고, 적게 버는 인원은 적게 낼 것입니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 확인 후, 그에 따라 세금을 얼마나 낼지 결정하는 기준이 바로 과세표준입니다. 이 기준에 따라 세율을 정합니다.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자, 그리고 납부 기간

1. 종합소득세 납부대상자 일반적으로 회사원과 같이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이라면, 연마다 12월에 실시하는 연말정산으로 납부가 진행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납부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나는 이미 연말정산을 했는데 종합소득세 대상자로 안내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1 회사를 이직한 경우 이직 전 회사에서 받았던 급여에 에 대하여 이직 후에 신고를 해야하는데, 이를 누락할 경우 2 프리랜서로 일하는 경우 3.3라는 소득세를 기 납부했기에 추가적으로 납부 신고를 하지 않을 수 있지만, 등등 인지 못했던 부수적인 수입이나 지출로 추가 납부환급 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식부기 대상자

가계부처럼 입금과 출금만 기재하는 방식의 단식부기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산과 부채의 증가 및 감소, 수입과 비용을 차변과 대변으로 상호 대응하도록 장부를 쓰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복식부기 의무자는 각 업종별 3억, 1억 5천, 7천 500만 원 이상 사업자에 해당됩니다. 단, 전문직사업자는 수입금액에 상관없이 복식부기 의무자에 해당됩니다. 복식부기 기장은 직접하기에는 많이 어렵고 복잡해 99 사업주분들이 세무사, 자바스 등에 의뢰를 하여 맡기고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고 연말정산을 한 경우근로자 전년 과세기간에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인 경우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혹인 분리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인 등등 수입이 있는 자로 분리과세를 희망하는 경우

창업을 적극 도와주고 일자리를 창출할 목적으로 지방세 감면 대상자인 경우 특정 소득에 대한 세액감면 아니면 감면 대상자인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의무가 없는 재외국민의 경우 재산세 아니면 소득세중 높은 세금을 부과받는 경우 재산세가 최우선으로 부과되는 경우 연금수입이 전액 과세되는 경우 *단, 위의 경우 일부 제외 기준이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3년부터 개인지방소득세액이 1백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2개월 이내 분납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주소지에 해당하는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 세무 대리인을 통한 종합소득세 대리 신고 ARS 전화를 이용한 간편 신고 소규모 사업자로서 국세청에서 모두채움신고서를 받은 경우 세무서 방문 없이 전화15449944로 연락하시거나 우편이나 팩스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제외 대상

근로소득만 있는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직전 과세기간 수입금액 7,500만원 미만인 경우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및 계약 배달 판매원의 사업 수입으로써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 한 경우 퇴직 소득과 연말정산 대상 사업 소득만 있는 경우 세금 면제 아니면 분리과세 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연 300만 원 이하 등등 수입이 있는 자가 분리과세를 희망하는 경우 이 경우이므로 위 5가지에 해당되시는 분이라면 굳이 확정신고하지 않아도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 줄여서 종소세라고도 많이 부르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