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5월 제철 음식 미더덕의 효능 및 미더덕찜 레시피

4월5월 제철 음식 미더덕의 효능 및 미더덕찜 레시피

모양이 울퉁불퉁하여 재미나게 생겼으며 씹는 질감이 좋은 미더덕은 씹으면 오도독 오도독이라는 독특한 소리가 나는 어패류입니다. 맛도 독특하기에 나른한 봄철에 우리 입맛을 돋우어 준다고 합니다. 저는 아귀찜에 나오는 미더덕을 종 하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미더덕의 학명은 Styela clave HERDMAN으로서 영국과 프랑스, 스페인의 해안을 포함한 대서양 북동부에서 발견되는 멍게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창원에서 미더덕의 상당수를 생산하고 있으며 축제도 열린다고 합니다.

또한 길이가 최대 15cm에 이르는 독특한 모양의 외모에서 이런 이름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색은 오렌지색에서 빨간색 아니면 갈색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색상으로서 질기고 가죽 같은 튜닉으로 덮여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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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더덕의 영양소

미더덕의 영양소

Warty sea squirtStyela clava 즉 미더덕은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어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일반적인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이섬유 미더덕은 아주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관 건강을 돕고, 체내의 쓰레기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 미더덕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체내의 조직 및 근육을 유지하고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미더덕은 비타민 A, B, C, D, E 등 여러가지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 및 건강한 피부, 뼈, 이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기질 미더덕은 칼슘, 철, 칼륨, 나트륨 등 여러가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 유지, 혈압 조절, 근육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건강 도움

미더덕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더덕에는 불포화지방산 EPA와 DHA는 등푸른 생선보다.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고 혈행을 개선하여 혈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미더덕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자연강장제라고 불릴 정도로 기력회복, 피로해소에 뛰어난 효과를 갖고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나 간에 쌓인 독소를 빠르게 배출해 내어 학생, 직장인 등 원기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더덕 음식입니다. 항산화 성분으로 피부에 뛰어난 효과가 있어 피부를 재생시켜 주어 노화예방 예방에 좋습니다. 피부를 재생시켜 주는 효과도 있기에 마른 피부 때문에 고민하고 있으면 미더덕 많이 드시면 좋은 효과를 확인할 있습니다.

임산부 도움

미더덕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은 세포 갈등 및 세포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기형아 발생률을 낮추어 주며 양수 막을 두텁게 만들어 태아와 산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있습니다. 또한, 철분은 탯줄과 태반으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산모의 혈액의 양이 빠르게 증가하게 되지만 이에 따라 생겨나는 빈혈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있습니다.

미더덕 부작용

미더덕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은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고 하는데요, 이는 Stylaclava HERDMAN이 약용으로 사용되거나 소비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양 환경에서 이 종의 존재와 연관된 잠재적인 생태학적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성분 수준이 높은 지역에서 Styllava HERDMAN은 침입적이고 비교적 있는 토착종이 될 수 있기에 생물 다양성의 상실과 해양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경우에는 Styllava HERDMAN이 낚시 도구와 다른 수중 구조물을 더럽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미더덕은 다량의 물을 여과할 수 있으며, 농업이나 하수 유출에 영향을 받는 지역과 같이 영양성분 수준이 높은 지역에서 빠르게 지배적이 될 수 있습니다.

미더덕찜 레시피

Warty sea squirt미더덕 찜은 일반적인 미더덕 요리 중 하나입니다. 미더덕 찜은 간단하지만, 미더덕의 맛과 향이 살아있어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아래는 미더덕 찜 레시피입니다. 미더덕 찜 꿀팁 필요한 재료 미더덕을 손질하고, 먹기 좋은 크기규모로 자릅니다. 미더덕 500g 양파 1개 당근 1개 대파 1대 마늘 2쪽 고춧가루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물 1컵 소금 약간 양파와 당근은 깍둑썰기로 썰어줍니다.

대파와 마늘은 다지거나, 으깨서 준비합니다. 냄비에 미더덕, 양파, 당근, 대파, 마늘, 고춧가루, 간장, 설탕, 참기름, 물을 넣고 섞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미더덕의 영양소

Warty sea squirtStyela clava 즉 미더덕은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어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혈관건강 도움

미더덕은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임산부 도움

미더덕에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