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필독 노후준비 전략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바로 시작하세요

40대 필독 노후준비 계획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바로 시작하세요

40대 불혹. 불혹은 나이 40세를 이르는 말로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갈팡질팡하거나 판단을 흐리는 일이 없습니다.. 는 공자님의 말씀입니다. 이와 같이 40대는 뭔가 중심을 잡는 있음을 뜻하는 단어이기도 하죠. 그만큼 사회경험도 쌓이고 선택과 집중이 좋다는 뜻도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최근 시대에도 정말 그럴까요? 빠르게 고령화 시대가 시작되고 사회가 많이 변화하면서 40대의 사회적 위치와 지위는 과거와 많이 달라진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50대 중반에서 60대 초에 은퇴를 하고 있는 시점에 40대의 나이는 결코 적은 나이는 아니죠. 대한민국의 평균 기대 수명은 83.6세입니다.


imgCaption0
안정된 노후생활

안정된 노후생활

안정된 노후생활은 2인 가구 기준으로 중산층 평균의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노후생활을 말합니다. 기초생활비는 2016년도 중위소득에 일반적인 노후생활과 풍요로운 노후생활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골프 치며 웃고 있는 노부부 이미지 건강검진의 경우 전문검진센터에서 받는 기초건강검진비용으로 책정하였고, 그 밖의 의료비 대외활동비의 기준은 중산층 2인 가구에서 활용하는 금액을 차용하였습니다.

추가로 안정된 노후생활에는 차량 보유비용과 골프 등 고가의 여가활동비도 일정 부분 고려했습니다. 친구들과 자주 어울리고 외식도 가끔씩은 하며 한 달에 한 번 정도 골프도 치고 여행도 해외로 1년에 한 번 정도는 다녀올 수 있는 삶, 이와 같은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연마다 5,141만 원월 470만 원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 인식과 현황

이제 서울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에 관하여 좀 더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중장년층이란 40세 이상 64세 이하의 인구를 말합니다. 이들은 노후준비를 위한 가장 필요한 시기에 있는 층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정도로 잘 노후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어떤 방식으로 노후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어떤 문제점이 있을까요?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에서 실시한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의 결과를 참고하겠습니다.

이 조사는 2012년부터 시작하여, 연마다 1만 명의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노후준비 인식과 현황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경우 내용

60대 스타트 은퇴를 앞둔 부부입니다. 젊은 시절에는 부모님이 물려주신 재산을 믿고 제대로 돈 관리를 하지 않았어요. 60대가 되고 은퇴를 코 앞에 닥치고 보니 노후준비가 하나도 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재산도 많이 준 상태고 현재 아직 일을 하고 있어 생활은 그럭저럭 유지가 되지만 34년 후 은퇴를 하고 나면 어떠한 방식으로 살아야 할지 막막해요. 못해도 남편과 제가 1020년은 더 살 텐데 지금 가진 집 한 채와 은행에 저축한 돈으로 생활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자녀들은 모두 출가했고 용돈을 조금씩 주고 있긴 하지만 아이들에게 기대어 살 순 없잖아요. 남편이나 저나 평생 있는 돈을 쓰고만 살아서 씀씀이도 크고 어디서부터 어떠한 방식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정보도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습니다.

저축과 투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저축과 투자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축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이고, 투자는 돈을 투하하고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저축은 만기가 있고 원금이 보장되지만, 투자는 만기가 없고 원금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 저축은 안전하고 안정된 수익을 추구하고, 투자는 높은 수익을 추구합니다. 저축은 주가가 떨어져도 급격한 손실을 입지 않지만, 수익률이 낮을 수 있습니다. 투자는 주가가 오르면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주가가 떨어지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 지출을 최소화하고 수입을 최소통하는 것이고, 투자는 자산을 증식시키는 것입니다

노후생활비 계산법?

노후생활비 계산법은 다르게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후 최소 생활비를 구합니다. 이는 부부 기준 월 195만원, 개인 기준 월 117만원으로 국민노후보장패널 조사에서 나온 값입니다. 노후 기본 생활비를 구합니다. 이는 노후 최소 생활비에 현재 일상생활에서 하는 소비 금액을 더한 값입니다. 노후 적정 생활비를 구합니다. 이는 노후 기본 생활비에 노후에 하고 싶은 활동이나 목표에 따른 비용을 더한 값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안정된 노후생활

안정된 노후생활은 2인 가구 기준으로 중산층 평균의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노후생활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 인식과

이제 서울시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에 관하여 좀 더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우 내용

60대 스타트 은퇴를 앞둔 부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