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바로가기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바로가기

많은 세금과 연금,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개별공시지가를 알아보러 오셨나요? 어느 날 갑자기 늘어난 건강보험료에 허둥지둥하며 원인을 찾아보던 도중 갖고 있던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서라는 답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손쉽게 개별공시지가를 조회하신 후 만족하고 계실 것입니다. 3분 안에 보실 수 있도록 요점만 간결하게 적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개별공시지가란, 단순하게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원 가격을 뜻하는데요. 국토교통부장관이 연마다 공시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시군구청장 등이 조사를 실시하여 산정한 공시지가로 연마다 1월 1일 및 7월 1일의 개별지에 대한 적정가격을 검증 및 공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가 필요한 이유는 처음에 언급했듯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 부동산 관련 세금 및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 사회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한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입니다. 이 곳 홈페이지에서는 표준단독주택 빌라, 개별단독주택,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 등에 대해서도 조회하실 수 있지만, 아파트 공시지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포털사이트에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홈페이지의 첫 화면입니다.

1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텍스트 검색
1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텍스트 검색

1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텍스트 검색

공동주택 공시가격 을 클릭하고 나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텍스트 검색과 지도검색을 통해 가격 열람을 할 수 있는데요. 둘의 큰 차이는 없고, 주소를 텍스트글자로 직접 검색하느냐, 지도를 보고 클릭하면서 주소를 검색하느냐의 차이입니다. 먼저, 텍스트 검색에 관해 다뤄보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시도부터 아파트 단지와 동, 호수까지 상세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파트의 위치 동, 호수, 층에 따라 실거래 가격이 모두 다르듯이, 공시가격 또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세 주소를 입력해야합니다.

그리고 누구나 열어볼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우리집 공시가격을 아무나 열어볼 수 있는건데, 말그대로 공시되어있는 가격이죠. 공인인증서 조회 조차 필요 없습니다. 상세 주소를 모두 입력한 후, 맨 아래에 있는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2 아파트 공시가격과 실거래가 비교
2 아파트 공시가격과 실거래가 비교

2 아파트 공시가격과 실거래가 비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검색한 실거래 정보입니다. 제가 무작위로 뽑았었던 아파트랑 층이 다르긴 하지만, 같은 면적의 아파트가 3개월 전에 3억 4700만원에 거래됐었네요. 공시가격이 2억 1600만원 이었음을 생각해보면, 아파트 실거래가 대비 62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공시가격은 앞서 언급했다시피, 실거래가 이외에도 감정검증 선례, 매물정보, 매매유행 등을 모두 종합하여 책정하는 부동산 가치이므로, 부동산 마다.

실거래가 대비 공시가격의 비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에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면 이의 신청도 가능합니다.

개별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란 표준지로 산정한 토지 가격을 기준으로 매겨지는 개별 토지의 단위 면적 당 가격을 말합니다. 연마다 1월 1일을 기준으로 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에 의해 개별 토지를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되며, 당해 5월 31일까지 공시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 가격을 기준으로 하지만, 표준지공시지가와 달리 같은 지역이라고 해도 땅이 가진 가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역의 표준지가가 평당 50만원이라고 해도, 토지의 사용 목적 목적이나 도로나 대중교통 여건, 토지의 규제 여부 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땅의 가치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공시된 개별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는 경우 공시일부터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이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표준지공시지가

표준지공시지가란 전국의 과세 대상 토지들 중에 일반적인 땅을 선정하고 조사해서 정부가 메기는 땅값을 말합니다. 현재 전국에 있는 약 50만 필지를 대상으로 하며, 연마다 1월 1일을 기준으로 해서 표준지의 가격이 산정되며, 표준지 가격은 2월 말에 공시되게 됩니다. 필지 하나의 지번이 붙는 토지의 등록단위 즉 표준지공시지가란 그 지역의 표준이 되는 땅의 가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OO라는 지역의 농지 표준지 가격이 평당 30만원 정도라고 공시가 되어 있다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해서 OO지역 인근의 농지 가격들을 약간은 가늠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서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이동해주세요. 아파트는 공동주택에 속합니다. 메인화면에서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주소 입력창이 나옵니다. 도로명, 지번으로 구분되니 제대로 선택 후 요구하는 아파트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공시지가가 조회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를 통한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텍스트

공동주택 공시가격 을 클릭하고 나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아파트 공시가격과 실거래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검색한 실거래 정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