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2023년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2023년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에 관하여 소개하여 드리려고 합니다. 만 65세 이상 독거 어르신과 상시 보호가 필요한 장애인 가구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에 관하여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독거노인장애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화재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의 장비를 통해 위급상태에 신소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국가사업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장비와 설치 비용 전액이 무료이고, 월 전기료도 약 500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그럼 이시간부터 이 서비스에 관하여 하나씩 풀어드리겠습니다.


생활관리사 하는 일
생활관리사 하는 일

생활관리사 하는 일

응급 안전 공지 서비스 새로운 장비 설치 및 안정되는 상태 유지를 위한 가구 대상의 안전 및 안부 확인, 응급 상황 대응 등을 수행합니다. 집단 프로그램 운영 지원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여 프로그램 운영에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합니다. 상태 변화 모니터링 서비스를 사용하는 노인의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대처 방안을 수립합니다. 이용자 특이사항 보고 이용자의 사망, 사고 등의 특이 상황 발생 시 즉시 전담 사회 복지사에게 보고하고, 필요한 조치를 수행합니다.

사후 관리 서비스를 종료한 이용자에 관하여 안부 확인 및 자원 연계 등의 사후 관리를 수행합니다.

독거노인 지원금의 경우, 해당 시군구의 본인부담금 현황에 따라 여러 지원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해당 시군구의 본인부담금 납부 현황을 확인합니다. 본인부담금 납부가 되어있는 경우, 해당 시군구의 복지정책과 연관된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신청서류를 제출합니다. 본인부담금 납부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첫번째 본인부담금을 납부한 후에 신청합니다. 제출해야 할 신청서류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모든 주민등록증, 인감증명서, 납부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제시한 신청서류는 해당 시군구의 담당자가 검토한 후 지원금 지급 여부를 결정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명백한 신청 방법은 해당 지역의 독거노인 지원금 연관 담당 부서나 시/군/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
서비스 내용

서비스 내용

댁내 설치된 장비는 감지한 응급상황을 119 및 응급관리요원에 자동으로 알려 빠른 구급구조를 지원화재 감지 댁내 화재 시 화재감지기가 감지해 119에 곧바로 신고응급 호출 화장실 아니면 침실에 응급호출기를 설치해 응급상황 시 버튼을 누르거나 음성으로 간단하게 119 신고 가능 활동량 감지 활동량 감지기 및 레이더센서로 움직임, 심박호흡 등을 측정해, 쓰러지거나 의식을 잃은 경우 응급관리요원에 알려 안부 확인출입감지기출입문에 달린 출입감지기로 집 출입을 알 수 있음 댁내장비 차수에 따라 장비 외관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표 울산시 남구 블로그2023년에 시행되는 3차 사업에 새로 시행된 기능살려줘를 외치면 곧바로 119에 신고하는 음성인식 기능은 물론 활동이 감지되지 않은 대상자에게 안부전화를 하는 인공지능 케어콜 서비스 등 개선된 기술을 추가로 도입했습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지원내용과 장비소개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의 댁내 화재, 낙상, 실신 등의 위급상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화재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의 장비를 설치하고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의 지원내용과 장비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지역센터에서 응급관리요원과 생활지원사를 배치하여 서비스 대상자의 댁내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119와 연계하여 구조 및 구급을 지원합니다.

응급관리요원은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상태, 수면시간, 활동량 등을 확인하고, 응급호출기를 통해 통화 및 안부 확인을 합니다. 또한, 생활지원사는 주기적으로 댁내 방문하여 장비의 정상작동 여부를 점검하고, 서비스 대상자의 건강 및 생활 상태를 확인합니다.

일상생활 지원

거동이 불편함을 느끼는 어르신과 외출 시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체적으로 식사를 준비할 수 없을 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음식을 만들고 끼니 제공을 하게 됩니다. 자체적으로 집안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 청소 및 정리정돈 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요건 및 생활지원사가 하는 일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생활관리사 하는 일

응급 안전 공지 서비스 새로운 장비 설치 및 안정되는 상태 유지를 위한 가구 대상의 안전 및 안부 확인, 응급 상황 대응 등을 수행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내용

댁내 설치된 장비는 감지한 응급상황을 119 및 응급관리요원에 자동으로 알려 빠른 구급구조를 지원화재 감지 댁내 화재 시 화재감지기가 감지해 119에 곧바로 신고응급 호출 화장실 아니면 침실에 응급호출기를 설치해 응급상황 시 버튼을 누르거나 음성으로 간단하게 119 신고 가능 활동량 감지 활동량 감지기 및 레이더센서로 움직임, 심박호흡 등을 측정해, 쓰러지거나 의식을 잃은 경우 응급관리요원에 알려 안부 확인출입감지기출입문에 달린 출입감지기로 집 출입을 알 수 있음 댁내장비 차수에 따라 장비 외관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지원내용과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의 댁내 화재, 낙상, 실신 등의 위급상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화재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의 장비를 설치하고 24시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